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05-06 10:44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발일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본문

Java 문법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개발하는지호 2024. 1. 7. 19:08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

 

장점:

1. 코드 재사용성이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

 

2. 유지 보수가 쉽다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3.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1.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2.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다.

3.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는 무엇인가?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으로 객체를 만들기 위한 메타정보(데이터에 관한 구조화된 데이터 즉, 일정한 규칙에 따라 구조화 혹은 표준화한 정보를 말한다.)라고 볼 수 있다.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 (자료의 추상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추상화'라는 단어를 여러 군데 붙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추상화는 추상 클래스나 추상 클래스가 가지는 추상 메서드를 의미하기보다는 클래스를 설계하는 것 자체를 의미한다.

 


캡슐화가 무엇인가?

 

캡슐화의 목적 2가지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할 수는 있었지만,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영향 범위를 예상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캡슐화를 통해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 제어자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다. 그래서 코드의 수정이 일어났을 때 책임이 있는 객체만 수정하면 되기에 영향 범위를 예측하는데 수월해졌다.

 

뿐만이 아니라,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객체 재활용이 원할해졌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이다.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상속은 무엇인가?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남이 짜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의도에 맞게 수정하게되면 다른 라이버르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 이라는 것을 도입했다.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 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다중 상속은 불가하다.(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다형성은 무엇인가?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 오버로딩이 가능하다는 얘기이다.

 

오버라이딩 :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 하는 것.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getter, setter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객체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한다. 예를 들어, 만약 외부에서 몸무게라는 필드에 직접 접근한다면 0보다 낮은 값을 줄 수도 있다. 이 경우 객체의 무결성이 깨지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getter/setter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무결성을 지켜준다.

 

무결성: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보증하는 것을 말한다.

 

  • getter : 본 필드의 값을 숨긴 채 내부에서 가공된 값을 꺼낼 수 있다.
  • setter : 필드를 private로 만들어 외부의 접근을 제한한 후, setter를 사용해 전달받은 값을 내부에서 가공해 필드에 넣어줄 수 있다.

또다른 이점은

 

  • getter, setter와 같은 액세스 함수 사용 시, 위와 같은 데이터 무결성과 유효성 검사가 가능하다.
  • 객체 필드를 private와 같은 접근제한자를 두면서 객체지향의 목적인 정보은닉이 가능하다.

 

참고 : "https://thalals.tistory.com/279" , "https://jeong-pro.tistory.com/95"

'Java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수형 인터페이스, 람다식  (1) 2024.01.09
java.util.function 패키지(지속 작성중..)  (0) 2024.01.09
클래스와 자료구조  (1) 2024.01.07
eclipse로 jar 파일 실행하기  (0) 2024.01.06
정규식 표현  (1) 2023.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