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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와 자료구조 본문

Java 문법

클래스와 자료구조

개발하는지호 2024. 1. 7. 17:48

클래스(Class)

  1. 정의: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데이터와 이 데이터를 처리하는 메소드(함수)를 결합한 것입니다.
  2.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또는 '블루프린트'로 사용됩니다.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속성과 행동을 가집니다.
  3. 특징: 클래스는 상속, 캡슐화, 다형성 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성을 지원합니다.
  4. 예시: Car 클래스는 속성으로 color, brand를 가지고, 메소드로 drive(), brake()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1. 정의: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한 컴퓨터 과학의 개념입니다. 자료구조는 데이터의 조직, 관리, 저장 구조를 정의합니다.
  2. 용도: 자료구조는 데이터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의 성능은 사용된 자료구조에 크게 의존합니다.
  3. 특징: 다양한 종류의 자료구조가 있으며, 각각은 특정한 유형의 작업에 적합합니다(예: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해시 테이블).
  4. 예시: 스택은 LIFO(Last In, First Out) 원칙을 따르는 자료구조입니다.

차이점

  • 목적과 사용: 클래스는 객체의 특성과 행위를 모델링하는 데 사용되며, 자료구조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접근 방식: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일부로서, 코드와 데이터를 함께 캡슐화합니다. 반면, 자료구조는 데이터의 저장 및 조직 방법에 중점을 둡니다.
  • 구현: 클래스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조적 요소로, 메소드와 속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자료구조는 이러한 클래스를 사용하여 구현될 수 있으나, 자료구조 자체는 단순히 데이터를 조직하는 방법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