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œνλ¦¬ν‹°μ§€ν˜Έ 2023. 9. 16. 22:18

μ—°μ‚°μž(operator) :  μ—°μ‚°μ— μ‚¬μš©λ˜λŠ” ν‘œμ‹œλ‚˜ 기호

ν”Όμ—°μ‚°μž : μ—°μ‚°μžμ™€ ν•¨κ»˜ μ—°μ‚°λ˜λŠ” 데이터

연산식 : μ—°μ‚°μžμ™€ ν”Όμ—°μ‚°μžλ₯Ό μ΄μš©ν•˜μ—¬ μ—°μ‚°μ˜ 과정을 κΈ°μˆ ν•œ 것

 

 

<μ—°μ‚°μžμ˜ μ’…λ₯˜>

μ—°μ‚°μžμ˜ μ’…λ₯˜ μ—°μ‚°μž ν”Όμ—°μ‚¬μž 수 μ‚°μΆœ κ°’ κΈ°λŠ₯
μ‚°μˆ  +, -, *,  /, % 이항 숫자 사칙연산 및 λ‚˜λ¨Έμ§€ 계산
λΆ€ν˜Έ +, - 단항 숫자 μŒμˆ˜μ™€ μ–‘μˆ˜μ˜ λΆ€ν˜Έ
λ¬Έμžμ—΄ + 이항 λ¬Έμžμ—΄ 두 λ¬Έμžμ—΄μ„ μ—°κ²°
λŒ€μž… =, +=, -=, *=, /=, %= 이항 λ‹€μ–‘ μš°λ³€μ˜ 값을 μ’Œλ³€μ˜ λ³€μˆ˜μ— λŒ€μž…
증감 ++, -- 단항 숫자 1만큼 증가/κ°μ†Œ
비ꡐ ==, !=, >, <, >=, <=,
instaceof
이항 boolean κ°’μ˜ 비ꡐ
논리 !, &, |, &&, || 단항, 이항 boolean 논리 λΆ€μ •, 논리곱, 논리합
쑰건 (쑰건식) ? A : B μ‚Όν•­ λ‹€μ–‘ 쑰건식에 따라 A λ˜λŠ” B 쀑 ν•˜λ‚˜λ₯Ό 선택

 

<좩고 팁>

 

1.

byte b = 100;

byte result = -b;   -> μ΄λ ‡κ²Œ ν•˜λ©΄ 컴파일 μ—λŸ¬ λ°œμƒ

 

byte b = 100;

int result = -b;  -> μ˜¬λ°”λ₯Έ ν‘œκΈ° ( λΆ€ν˜Έλ₯Ό λΆ™μ΄λŠ” μˆœκ°„ νƒ€μž…μ΄ int둜 λ³€ν™˜ 되기 λ•Œλ¬Έμ΄λ‹€)

 

2.

byte byte1 = 1;

byte byte2 = 1;

byte byte3 = byte1 + byte2; -> μƒμ‹μ μœΌλ‘œ 이게 λ§žλŠ”κ±° κ°™μ§€λ§Œ μ•„λ‹ˆλ‹€. 연산을 ν•˜λ©΄ κ²°κ³ΌλŠ” int κ°€ λœλ‹€.

 

byte byte1 = 1;

byte byte2 = 1;

int byte3 = byte1 + byte2;  -> 이게 λ§žλŠ” ν‘œν˜„

 

3.

char c1 = 'A' + 1;

char c2 = 'A';

// char c3 = c2 + 1; -> char λ³€μˆ˜κ°€ μ‚°μˆ  연산에 μ‚¬μš©λ˜λ©΄ int νƒ€μž…μœΌλ‘œ λ³€ν™˜λ˜λ―€λ‘œ μ—°μ‚° κ²°κ³ΌλŠ” intνƒ€μž…μ΄ 됨.

char c3 = (char) (c2 + 1); -> μ΄λ ‡κ²ŒλŠ” λœλ‹€.

 

4.

('A' < 'B') -> (65 < 66) 으둜 μœ λ‹ˆμ½”λ“œλ‘œ ν•΄μ„ν•˜λ―€λ‘œ  true둜 λ‚˜μ˜¨λ‹€.

 

5.

숫자 같은 κ²½μš°λŠ” == λ₯Ό μ΄μš©ν•˜μ§€λ§Œ λ¬Έμžμ—΄μ€ A.equals(B)둜 μ‚¬μš©ν•œλ‹€.